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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선물거래의 개념
- 선물거래란 규격, 품질, 수량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특정 대상물을 계약 체결 시 정한 가격(선물가격)으로
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및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로서 계약 체결은 거래소 형태의 특정한 장소에서
일정 시간 동안 경쟁매매 방식으로 이루어지며, 계약 만기 전이라도 반대매매를 통해 중도 청산할 수 있는
상거래의 일종입니다.
▶ 선물거래의 개요
- 표준화된 상품을 정형화된 계약조건에 따라 공인된 선물거래소에서 거래
- 미래 일정 시점의 대상물의 가격수준에 관계없이 현재 시점에서 매매가격을 고정
- 계약 이행에 대한 의무가 거래 상대방 모두에게 부여되는 쌍무계약
- 만기 이전에 거래소에서 형성된 선물가격으로 중도 청산 가능
▶ 선물거래의 기능
- 위험관리 수단의 제공 : 가격 변동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단 제공
- 가격 예시 기능 : 선물가격은 미래 가격에 대한 시장의 합의이므로 미래 가격에 대한 예측 가능
- 새로운 투자기회 제공 : 저렴한 비용, 높은 레버리지 효과의 새로운 투자수단